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부여의 주산(主山) 금성산을 탐닉하다-②조왕사
    러블리타운 2018. 2. 27. 00:45

    금성산 중턱에 자리한 절이 조왕사(朝王寺)이다. 조왕사는 거듭 발전해 나가는 절이다.

     

    조왕사에 대웅전에는 시도유형문화재 제23호인 '금성산석불좌상'이 있다. 이 불상은 만지면 아들을 낳는데 영엄하다는 소문이 퍼져 민간신앙으로 추앙돼 오다가, 1919년 김병준이 불당을 지어 안치했다. 그 뒤에 정두영이 중수하고 조왕사라고 부른다는 기록이 있다.

     

    당시에 이 불상을 옮기다가 밑에서 금동불상이 발견돼 현재 국립부여박물관에 전시돼 있다고 한다.

     

    이 석불은 앉은 키가 1.27m이며 몸에 비해 머리가 큰 편이다. 고려시대 화강암제 석불인데, 특이한 점은 가슴에 손을 모으고 있는 형상으로 오른손으로 왼손 검지를 잡고 있다. 설명에서는 자애롭고 지혜를 추구하는 지권인(智拳印)으로, 비로자나불의 특징이라고 한다.

     

    또, 살이 도톰하게 오른 듯한 턱살과 몸은 자비로운 느낌을 주고, 옷 맵시나 가부좌 형상, 이목구비가 무척 뚜렷하다. 외부에 오랫동안 방치된 탓에 약간의 퇴화도 보인다.

     

    대웅전 앞에는 조왕사에서 소유 및 관리하는 부여군향토유적 13호인 '조왕사삼층석탑'이 있다. 돌을 쌓아 올린 형태다.

     

    조왕사 길 아래에는 인위적으로 만들어진 동굴이 보이기도 하고, 절 안에 약수터로 쓰이던 곳도 있고, 우측 오르막에는 옹달샘이 만들어져 있기도 하다.

     

    입구에는 종각이 세워져 있고, 대웅전에는 석불좌상이 안치돼 있다. 뒤편에는 돌탑이 만들어져 있다.

     

    조왕사 전경조왕사 전경

    금성산 석불좌상온화한 미소의 금성산 석불좌상. 이 대웅전 뒷편에 버려져 있던 것을 대웅전을 짓고 이곳으로 옮겨 왔다.

    조왕사 담장조왕사 담장

    담장 아래 굴담장 아래 커다란 소나무가 있는 곳에 인위적으로 조성된 듯한 굴이 보인다. 겉은 콘크리트 구조물이다. 사용하지 않은지 꽤 오래돼 보인다.

    굴 내부 모습암벽을 깎아 판 것 같다.

    조왕사 초입 비석조왕사 초입 비석

    조왕사 초입 비석과 범종각조왕사 초입 비석과 범종각

    조왕사 범종각조왕사 범종각

    대웅전 앞 삼층석탑이 석탑은 부여군향토유적 13호로 지정돼 있다.

    뒤편에 자리한 돌탑대웅전 뒤편에 자리한 돌탑

    뒤편에서 바라본 조왕사뒤편에서 바라본 조왕사

    조왕사 우측으로 올라가는 길에 만들어진 옹달샘조왕사 우측으로 올라가는 길에 만들어진 옹달샘

     

Designed by Tistory.